3 위대한 가속도의 시대

21세기인 현재, 세계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가? 간단하게, 확정적으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니다. 하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논점은 추릴 수 있을 것 같다. 여기서 다루고 싶은 것은 “세상이 빨리 변하고 있다”는 부분이다.

.
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<지구 변화 바라보기와 생각하기> 카테고리에서 다루고 있는 중이다. 하지만 논의 전개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좀 더 간략히 소개하기로 한다. 이 문제에 대한 포스팅을 더 보고 싶은 분은 위 카테고리 참조.

1 그래프들 2

위 그래프는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연구하는 기관인 미국 소재 IGBP( International Geosphere Biosphere Programme, 국제 지리권·생물권 연구소)에서 제공한 것이다. 이 기관에서 제시한 많은 그래프 가운데, 해외관광·비료사용·해외직접투자·댐 건설·물 사용량·종이 사용량·자동차 생산 부분을 보여준다. 1750년에 시작하여, 2000년까지의 변화를 보여주는 이 그래프들을 보면, 20세기 후반부터 지구가 격동의 변화 속으로 들어간 것처럼 느끼는 우리의 느낌이 결코 틀리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.

.
인간의 활동은 당연히 환경, 즉 자연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친다. 다음 그래프들은 대기 중 메탄 농도·오존층 파괴·해양생태계 파괴·연안 질소 유입량·삼림 감소·생물종 멸종·대기 중 이산화질소 농도의 변화를 보여준다.

1 그래프들 4

이 그래프를 보고 알게 되는 사실들을 정리해보자.

.
첫째,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
둘째, 그 변화는 어느 부문에서나 대체로 비슷한 패턴으로 진전되고 있다는 것
셋째, 어느 부문의 변화든 20세기에 들어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며 1970년 무렵 이후부터는 더욱 가속화되어, 현재는 한 치 앞날을 예견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
넷째, 모든 변화의 방향은 인간으로 하여금 더 많이 움직이고 더 많은 자원을 쓰며 더 큰 영향을 환경에 남기는 쪽으로 가고 있다는 것
다섯째, 현재로 보아선 이 추세가 지속될 것 같다는 것
등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.

.
이 그래프의 출처인 위키피디아에서는 이런 추세들에 “위대한 가속도”Great Acceleration라는 제명을 붙였다. 이렇게 전면적이고 점점 더 속도가 빨라지는 변화는 분명 우리 시대의 중요한 특징이다. 따라서 우리가 지금 사는 시대에 대해 생각할 때 이 변화의 추세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.

.
이렇게 점점 더 빨라지는 속도로 일어나는 변화는 우리에게 어떤 미래를 가져다줄 것인가? 그리고 현재 우리의 관심사인 ‘영성’은 이 변화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을까?

.
우선 첫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선 좀 더 과거의 모습을 볼 필요가 있다. 위의 그래프들은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이 변화들이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연속선상에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. 그렇다면 좀 더 시기의 폭을 넓게 잡아보면, 전체적인 변화의 모습이 보일지도 모른다.

Leave a comment